인사말

일본에서의 민박 경영을 생각하신 여러분에게.
당 사무소는 후쿠오카시에서 행정서사사무소를 개업한지 16년, 많은 재류자격(VISA), 법인설립, 허인가 신청에 관한 안건을 취급해 왔습니다.
후쿠오카시에서는 2016년12월1일에 후쿠오카시의 조례개정 (민박조례)이 있으며 정규로 허가를 받아서 민박경영이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당 사무소에서는 민박 영업허가, 재류 자격(VISA)취득, 법인설립, 아파트의 소개(중고 아파트의 매매, 신규건설 만 소게할 수 있습니다. ) 리폼 공사, 신축 공사 등 일본에서 민박 경영에 필요한 스킴(scheme)설계를 원 스톱으로 도와드리겠습니다.

후쿠오카시의 민박경영의 현황

지금까지는 후쿠오카시의 민박경영의 현황은 여관업영업허가에 민박은 해당하지 않나 허가 자체가 없었습니다. 하지만 Airbnb의 민박 게재 건수는 1, 420건 (2016년11월1일 현재)이 되고 있으며 대부분이 무허가경영 상태입니다.
일부지역에서는 먼저 앞서서 민박 허가의 제도가 되어 있었지만 후쿠오카시에서도 여관업법 안에 민박도 들어간다는 허가제도가 생겼기 때문에 도교, 오사카와 비교해 지가의 유리성으로부터 문의가 늘어 있습니다.
그러나 가장 문의가 많은 것은 「임대 아파트 또는 분양 아파트의 방을 하나 가지고 민박 경영을 하고 싶다」라는 희망이지만 후쿠오카시 조례에서는 「아파트의 관리조합의 허가가 필요하고 전거주자에게 주지해 야하고 또 관리규약으로 금지로 되었을 경우 영업할 수 없다」라고 되어 있기 때문에 아파트의 방 하나를 가지고 민박허가를 따는 것은 어려운 상황이지만 중고 아파트를 구입, 또는 신축해서 경영할 경우 이러한 제한은 없습니다.
당 사무소는 정규에 민박영업허가를 취득해서 참입하는 사업자분을 도와도리니다.